-
뉴질랜드 영구 영주권 온라인 신청 후기뉴질랜드에서/알아두면 좋은 정보 2024. 3. 21. 11:12반응형
안녕하세요! 저는 지난달 뉴질랜드 영구 영주권을 온라인으로 신청하고 승인을 받았는데요,
원래는 우편신청만 가능했는데, 신청하려고 보니 2월 초부터 온라인 신청으로 바뀐다는 안내가 있더라고요. 우편으로 보내는 것은 분실우려도 있는데, 온라인으로 자료들을 간편하게 올릴 수 있고, 아무래도 우편보다는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절차가 간편해지니 승인도 더 빨리 받을 수 있기 매우 반가웠답니다.
아니나 다를까, 신청하고 18일 만에 승인메일을 받았어요!
요즘에는 2021년에 있었던 특별 영주권 신청 이후 영주 영주권을 받으시는 분들이 많으신 것 같더라고요.
영구 영주권은 딱히 받기 어려운 비자가 아니고 간단해서 후기를 올릴지 말지 고민했는데, 그래도 직접 신청하실 때 제 후기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분이 있지 않을까 하여 후기를 적어보려 합니다.
저는 변호사도 아니고 이민전문가도 아니기에, 제가 신청해서 승인받은 후기를 말씀드리는 것이니, 참고만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로그인하고 비자 신청시작하기
우선 뉴질랜드 이민성에 가서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https://www.immigration.govt.nz/
이민성 홈페이지에 들어와서 오른쪽 윗부분에 로그인 버튼을 누르면 아래에 화면이 뜨는데요, 거기서 빨간색으로 표시되어 있는 영구영주권 버튼을 누르고 아래에 로그인버튼을 다시 누르셔서 realme 아이디와 비번을 쳐서 들어가시면 됩니다.
그런 다음 My visa를 누르시면 빨간색으로 Apply for a visa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런 다음 밑에 질문에 Resident visa를 선택하시면,
이런 질문들이 나오는데, 각자의 상황에 맞게 질문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대부분 저의 경우와 같으실 거라 생각되는데요, 첫 번째 질문은 영주권을 가지고 있냐는 질문이어서 "Yes"
두 번째는 옵션은 저희 상황을 선택하는 부분인데, 저희는 영주권 받은 지 2년이 지난 상태에서 영구영주권을 신청하는 것을 선택했습니다.
세 번째는 영주권을 받을 때 뉴질랜드에 있었냐라는 질문이라서 "Yes"라고 선택했습니다.
이렇게 선택하시면 밑에 빨간색으로 영주권 신청하기 버튼이 나오는데, 누르고 시작하시면 됩니다.
Identity
그러면 이제 정보를 하나하나 입력하시면 되는데요,
우선 Identity details에서는 어려운 거 없이 기록하실 수 있으실 거라 생각되는데요, 한국이름은 성과 이름이 있기 때문에 처음 질문에 "No"를 입력하시고 여권에 나와있는 데로 정확히 기입하시면 됩니다.
그다음은 주소와 연락처인데, 이것도 어려운 게 없었고요,
Eligibility
그다음은 Eligibility였는데, 영구영주권 신청 자격을 묻는 페이지인데요,
처음질문은 주신청자인지를 묻는 질문이고,
두 번째 질문은 뉴질랜드에서 보낸 시간을 근거로 영구 영주권을 신청하냐는 질문인데, 영주권을 2년 이상 가지고 계셨고, 연간 184일 이상을 뉴질랜드에서 보내셨다면 신청이 가능하다는 설명이 나옵니다.
세 번째 질문은 영주권 받은 비자에 저런 조건 아래 있냐는 질문인데, 저는 해당이 되지 않아서 "No"라고 선택했습니다. 혹시나 확인해 보고 싶으시면 영주권 승인 래터를 다시 보시고 저 문구가 있는지 확인해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특별 영주권으로 받았기에, 특별영주권이신 분들은 다 "NO" 일 것 같습니다.
Character
대부분 전체 다 "NO" 이시겠지요? ㅎㅎ 만약 Yes 가 있으시다면 간단한 설명을 바로 밑에 기재하고 뒤에 Supporting Documents (2) 부분에서 커버레터와 함께 소명자료를 올리셔야 할 것 같습니다.
Relationships
파트너와 아이들이 있는지 물어보는 질문들입니다.
Immigratioin assistance
저는 아무 도움이 없이 혼자 신청하는 거였기에, 두 질문에 다 "NO"를 누르고 다음 버튼을 눌렀습니다.
Supporting documents
여기서도 어려울 건 없지만 저는 모든 문서를 영어로 올릴 거냐라는 질문에 "Yes"라고 답했지만
저희 한국 면허증은 그냥 한국말로 된 것만 보냈답니다. 아무래도 한국 신분증을 요구하는 이유는 앞서 적었던 주민등록번호를 확인하려는 의도인 것 같아서 그냥 스캔만 해서 보냈는데 승인이 난걸 보니 괜찮았던 것 같습니다.
여권도 다 영어로도 적혀 있기 때문에 그대로 스캔해서 보냈고요.
한 가지 제가 비자를 신청할 때 꿀팁이라면, 올리는 자료의 파일명을 이민관이 보기 편하게 만들어서 항상 보내는데요,
파일명을 그게 무엇인지, 그리고 옆에는 꼭 신청자의 이름까지 포함해서 넣어서 보냅니다. 예를 들어 제가 이름이 홍길동이고 여권이라면 파일명을 아래처럼 "Passport - Gildong Hong.pdf 이렇게 만들어서요.
영구영주권은 배우자나 아이들도 포함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보기 편하게 만들어 보내는데요,
더 꼼꼼하고 깔끔하게 만들어서 보내고 싶은 저의 마음이 담아본답니다.
Supporting documents (2)
여기서는 더 올리고 싶은 자료가 있는지 묻는데, 커버레터라던지, 결혼증명서 등등 더 올리시고 싶은 자료가 있으시면 올리시면 될 것 같습니다.
Review and declare
앞서 요구하는 내용을 다 잘 적으셨다면 앞에 적은 내용들이 쭉 나오는데요, 이름, 여권번호, 생일, 기입한 내용들이 정확하게 잘 맞는지 확인하시고 제일 아래 체크박스에 체크하 신다음, Ready for submission 누르시면 끝입니다.
누르시게 되면 이렇게 화면이 뜨게 되는데요,
영구 영주권에 또 포함시켜야 되는 사람이 있다면 "Add another applicant" 누르시고 똑같이 진행하시면 된답니다.
아래의 설명에서와 같이 영구 영주권에 포함하는 모든 신청자의 상태가 "Ready for submission"이 되면 아래 회색 버튼이 빨간색 버튼으로 바뀌었던 것 같아요. 그렇게 되면 눌러서 돈을 내고 신청 완료가 된답니다.
쓰고 보니 너무 간단하지만.. 도움이 되셨기를 바래요!
반응형'뉴질랜드에서 > 알아두면 좋은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뉴질랜드 여행을 캠핑 여행을 계획 한다면 꼭 알아야 할 5가지 (4) 2024.03.14 뉴질랜드에서 한국으로 송금하기 (0) 2023.05.08 뉴질랜드 집안 잡다한 쓰레기 처리하기 - Flexibin (0) 2019.11.06 뉴질랜드 전자 여행증과 환경보존기금 신청하기( NZeTA & IVL ) (0) 2019.09.05